본문 바로가기
이야기방/정보 이야기방

[스크랩] 허리통증에 이용할 수 있는 식품들

by tick-tock! 2009. 12. 2.
허리통증에 이용할 수 있는 식품들

리가 아플 때는 혈액순환에 좋은 식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허리가 아플 때는 혈액순환에 좋은 식품을 이용한다.
* 식초 든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식초에 많이 들어있는 구연산은 근육 속에 쌓인 젖산을 분해하는 작용이 있어 요통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당류가 신진대사를 할 때 대사 중간 물질로 활동하는 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하므로 몸의 피로가 빨리 풀린다.
따라서 평소에 식초가 든 음식을 많이 먹는 식습관을 길러두면 좋다. 식초는 구연산이 많이 든 양조식초나 사과산이 있는 사과식초가 좋다.

* 부추술을 마신다.

부추는 몸 전체의 컨디션을 조절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서 요통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특히 만성적인 요통에는 부추를 달인 물에 청주를 타서 마시면 몸이 따뜻해져 통증이 사라진다. 그러나 평소에 위장이 약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부추 성분으로 인해 설사를 하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부추술 만들기]
① 물 10컵 분량에 부추 60g을 넣고 중불에서 오랫동안 달인다.
② 물의 양이 1컵 분량으로 줄어들면 부추를 건져낸다.
③ 부추를 달인 물에 청주를 1/4컵 정도를 부어 잘 섞는다.

* 검은콩 달인 물로 찜질을 한다.

검은콩은 쉽게 붓는 사람이나 피로감을 잘 느끼는 사람, 류마티스성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한방에서 말하는 신허요통(퇴행성 요통)에 권할 만하다.
콩을 부드럽게 삶아 매일 조금씩 먹거나 검은콩을 달여서 그 물이 뜨거울 때 거즈에 적셔 아픈 부위에 온찜질을 해주면 통증이 많이 가라앉는다.

* 비파잎을 달여 그 물로 온찜질한다.

비파는 예로부터 열매나 잎, 씨 모든 부분을 민간약으로 사용해 왔다. 특히 비파잎물을 달여 온찜질을 해주면 요통뿐만 아니라 타박상에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파잎을 사용할 때는 먼저 잎의 뒷면을 살펴 가느다란 털을 깨끗하게 없앤 후에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 닭을 소주에 삶아 고아서 국물을 마신다.

특별한 이유도 없이 허리가 아플 때는 닭을 소주에 달인 국물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그러나 몸에 열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에는 삼가는 것이 좋다.